목공샘의 잡테리어

지속가능한 지구살이를 위해 재활용/친환경/ DIY 공부 중

목공수업/2011 별빛목공수업

[2011 별빛 목공수업-7] 목검 만들기

잡테리어 목공샘 2011. 8. 28. 10:11
반응형

 남학생이 월등히 많은 별빛 공부방에서 가장 선호하는 목공 주제가 바로 무기류-목검, 활과 화살, 고무줄총-이다.
그래서 프로그램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3주에 걸쳐 무기류 만들기를 기획하였다.
그 첫번째가 '목검 만들기'
삼나무 집성판을 30mm간격으로 켜서 목검 재료를 만들고 아이들에게는 1150mm짜리 한개씩 줘서 칼자루와 손보호자루를 만들어  조립하게 했다. 톱질과 망치질로 목검이 완성되는 것. 그리고 가능한 아이들-고학년-은 칼로 목검 가장자리를 다듬어 칼날을 만들고 사포로 샌딩하여 진짜 칼의 모양이 나게 했더니, 아뿔사 1학년 유찬이가 칼에 손가락을 엄청 심하게 베었다.ㅠㅠ...
모든 아이들 앞에서 마음 아파하는 모습이 자식에 대한 편애로 보일까봐 내색하지 않느라 맴이 조끔 그랬다...역차별인가...?
하지만 생각해보면 어린 시절 연필깎다가 손 한번 안 베어 본 사람 있을까? 그러면서 크는 게 아닐까? 

작년 우드락 페스티벌때 보니까 요즘 아이들 연필 하나 제대로 깎지 못하더라고... 한 술 더 떠서 아이가 칼만 들어도 벌벌 떠는 부모는 또 어떻고...
위험한 도구를 주의해서 사용하는 경험이 시각과 촉각을 활성화해서 뇌에 깊은-위험할수록- 자극으로 뇌발달에 기여하는 것, 이게 목공수업의 중요한 목적중에 하나다.
그걸 1학년때 경험했으니 그다지 안타까와 할 일은 아니지 싶다. 그렇지, 유찬아...?

근데 아쉽게 사진이 없다.
그래서 그림으로나마 아이들이 만든 목검을 첨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