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샘의 잡테리어

지속가능한 지구살이를 위해 재활용/친환경/ DIY 공부 중

목공수업/2011 별빛목공수업

[2011 별빛 목공 월간 체험 여행-3월] 목아박물관 견학

잡테리어 목공샘 2011. 4. 8. 14:30
반응형

 삼성꿈장학재단의 배움터 지원사업 공모 프로그램중에 월간 체험 여행이 있다.
주간에는 공부방/목공체험실에서 목공수업을 하고, 한달에 한번 목공이나 숲과 관련된 여행을 하는 것이 그것이다.
대부분은 춘천 생명의 숲의 [숲문화 기행]에 동행하는 데 3월엔 기획된 프로그램이 없어 별빛공부방 자체로 기획해 목아박물관(http://www.moka.or.kr) 견학을 3월 26일 토요일날 갔다.

불교문화 박물관으로 불교와 관련된 목공예품이 많다. 목아 박찬수님의 40여년에 걸친 작품과 수집품으로 이루어진 참 볼 게 많은 박물관이다. 개인적으로는 10여년 전 그곳에 가보았고,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어 이번 견학 대상지로 선정하게 되었다. 물론 목공과 관련된 게 더 큰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불교미술의 역사와 불교문화, 불교와 관련된 목공예 등을 배우고 감상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 건 지나친 감상인 게 드러났다. 역시 에너지가 넘쳐나는 아이들이라 진중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사색(?)하는 건 무리인 듯... 오히려 점심 식사 후에 잔디밭에서 뛰어 다니는 게 보기에도 좋았다. 이 지점이 앞으로의 월간 체험 여행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아이들에게 어떤 걸 주어야 할 지... 아이들이 원하는 걸 어떻게 주어야 할 지...할 꺼리를 어떻게 준비하고 전달해야 더 효과적일지... 정서적이던 지식적이던 교육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 준비와 진행이 어떠해야 하는지... 이거 참 생각할수록 난감해진다.

그냥 재미있게 지내는 게 좋을까? 그럼 그런건 쉽나?
애들아 나 좀 갈켜주라...^^

출발하는 들뜬 마음들



박물관 해설사님과..







 

목공연구회에서 만들 테이블과 의자 (저작권이 있을라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