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이블 만들기 두번째 시간.
전동실톱으로 다리 모양을 만드는 데 실톱 여러개를 해먹는다. 부러뜨린다는 얘기...
목공수업 중 톱질의 뇌발달적 측면에 대해 포스팅한게 있다(http://minu69.tistory.com/entry/2011-별빛-목공수업-5-톱질-배우기)
마찬가지로 전동톱의 일종인 전동실톱을 사용하는 것도 위와 비슷한 면이 있는 듯 하다.
기계적인 움직임을 양손과 눈으로 따라가는 것이 수공 톱질과 동일한 효과가 있어 보인다.
처음 톱질할 때와 마찬가지로 전동실톱을 사용하는 게 아이들로서는 꽤나 힘들어 보인다. 하지만 쉽게 이런 저런 모양으로 절단되는 게 신기한 듯 그 앞을 떠날 줄 모른다. 역시 집중력을 높이는 확실한 효과가 있다.
이런 공구를 쓰며 또 한번 느끼는 것이 "목재의 가공성"
돌이나 금속, 플라스틱 등으로 아이들이 무얼 만든다는 게 참 힘들다. 가공하기 힘든게 그 첫번째 이유일텐데...
나무는 그런 가공이 용이하다는 게 인간에게 친근한 이유인 거 같다. 그러면서도 구조적으로 튼튼하기도 하고...
암튼 체험용으로 그만인 재료라는 생각이 또 한번 든다.
설명에 집중하는 아이들.
이런 공구를 쓰다 보니 사진을 찍는 게 소홀해진다.
혹시나 공구에 다치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반응형
'목공수업 > 2011 별빛목공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 별빛 목공수업-23] 고무줄총 만들기 (0) | 2012.02.01 |
---|---|
[2011 별빛 목공수업-22] 개인 테이블 만들기-3 (0) | 2012.02.01 |
[2011 별빛 목공수업-20] 개인 테이블 만들기-1 (0) | 2012.02.01 |
[2011 별빛 목공수업-19] 학습테이블 리모델링-3 (0) | 2012.02.01 |
[2011 별빛 목공수업-18] 학습테이블 리모델링-2 (0) | 2011.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