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샘의 잡테리어

지속가능한 지구살이를 위해 재활용/친환경/ DIY 공부 중

목공샘의 인테리어 팁

욕실 하수구 트랩을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는 이유

잡테리어 목공샘 2022. 2. 11. 18:45
반응형

욕실에 없어서는 안 될 하수구 트랩(일명 유가라고도 하죠). 그중에서도 제일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유가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는 이유와 청소 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하수구 트랩 뚜껑 제거

하수구 트랩 뚜껑 제거-드라이버 이용
하수구 트랩 뚜껑을 일자드라이버로 제거

사진과 같이 스텐 뚜껑에 있는 구멍에 집에 흔히 하나씩 있는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 뚜껑을 제거합니다.

오랫동안 뚜껑을 열어보지 않았다면 쉽게 열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지렛대 원리를 응용하시면 조금 쉽게 열 수 있습니다.

뚜껑을 연 후, 뚜껑 뒷면과 하수구 트랩 내부를 먼저 청소합니다. 다 쓴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적당한 세제가 있으면 더욱 좋겠죠.

하수구 트랩 내부 청소-칫솔 이용
칫솔을 이용해 하수구 트랩 내부 청소

이때, 유의할 점은 뚜껑 모서리에 손이 베이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하수구 트랩 내부 캡 제거

하수구 트랩 내부 캡 제거
하수구 트랩 내부의 캡을 제거

사진과 같이 냄새 역류 방지용 캡을 제거합니다. 손가락을 구멍 안에 넣어 들어주면 되는데, 이 역시 오랫동안 제거한 적이 없으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한 번에 힘을 주지 말고 이쪽저쪽으로 힘을 주는 부분을 옮겨가며 들어주면 힘 안 들이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캡 내외부를 청소하고, 트랩 안쪽 물고임 틀에 있는 머리카락과 각종 이물질들을 들어냅니다. 여기에 걸려 있는 것들이 배수를 막아서 물 빠짐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주범입니다. 이물질을 들어내고 내부를 샤워기의 센 수압과 칫솔로 깨끗이 청소합니다.

하수구 트랩 내부 캡을 제거하고 이물질을 들어낸 후 청소
하수구 트랩 내부의 이물질

욕실에 물이 안빠지는 경우의 90% 이상이 이 하수구 트랩 안에 있는 각종 이물질과 머리카락입니다. 시골 살다 보니 어르신들만 있는 집에는 이런 경우가 허다합니다. 트랩 뚜껑을 한 번도 안 열어본 경우도 많고요. 그래서 알려드릴 겸 이번 포스팅을 합니다. 시골집에 보일러만 놓아드리지 말고 욕실 하수구 트랩도 꼭 한번 열어보시고 청소해 주세요.

쾌적한 욕실 환경을 위한 잡테리어 목공샘의 팁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