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샘의 잡테리어

지속가능한 지구살이를 위해 재활용/친환경/ DIY 공부 중

목공수업/2011 별빛목공수업

[2011 별빛 목공수업-24] 칼,방패 만들기

잡테리어 목공샘 2012. 2. 1. 19:17
반응형

 1학기에 목검을 만들 때 뭔가 허전했었다.
당시의 재료가 삼나무 집성목을 30mm 폭으로 켜서 쓴 거라 만든 다음에도 문제가 있었다. 검이 부러지는 것.
핑거조인트 집성목을 켜서 폭이 좁아지니까 조인트 부분이 결합이 약해져 부러지는 것이었다. 엄밀히 말하면 접합 부위가 떨어지는 것이지만...
신 나는 칼싸움을 기대했던 아이들에게 정말 미안해서 제대로 된 칼-목검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이번 수업을 계획하게 된 것.
계획하면서 뭔가 허전했던 이유를 찾아냈다. 그건 바로 "방패"
그 두가지가 있어야 제대로 된 무기를 갖추는 것이고 칼싸움도 호기롭게 진행될 터...

방패를 어떻게 만들어야 될까를 오랫동안 고민했었다.
나무로만 만들기에는 모양이 영 그려지지가 않고...
예전 데모할때 전경들 방패처럼 만들고 싶었는데 나무로는 설계가 되지 않았다.
팔꿈치에 거는 부분과 손잡이가 갖춰져야 되는데 팔꿈치에 거는 부분에 대한 디테일이 해결되지 않았던 것...
결국 나일론끈으로 해결을 보았고, 그러다보니 방패 전면에 나일론끈 매듭이 보이는 구조가 되었다.

부러지는 검은 재료를 라왕 후지(나무문 만들때 테두리를 붙이는 데 쓰이는 재료)를 써서 해결하였다.
라왕 자체가 견고하기도 하고 접합이 없는 통원목이라 검끼리 부딪치는 걸로는 부러짐이 없었다.

방패가 보기에 조금 허접한 거 빼면 그럭저럭 전사의 폼이 나온 수업이였다.

별빛 전사들...



 


반응형